소설의 결미에 김첨지가 바로 집으로 들어가지 않고 선술집에 들러 함께 술을 마시며 술주정을 부리는 장면이 있는데 이와 같은 김첨지의 행위 속에는 불안의식을 해소시키기 위한 과정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소설의 제목인 '운수좋은날'이 김첨지에게는 오히려 불행한 날
세웠다.
「운수좋은날」에는 앓고 있는 아내에게 약조차 지어먹일 수 없는 가난한 인력거꾼의 비극이 나타나 있다. 몸져 누워있는 아내와 세 살배기 자식을 두고도 김첨지는 일을 하러 나가야 한다. 그 날운수가 좋아 돈을 많이 벌어 아내가 먹고싶어 하던 설렁탕까지 사갔으나, 아내는
현진건의 ‘운수좋은날’ - 도시 빈민층의 삶.
이문열의 ‘운수좋은날’ - 도덕적 질서가 문란해진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
뜻하지 않은 행운으로 분에 넘치는 호강을 한 남자가 단 하루 만에 파멸로 끝을 보게 된다는 비극적 결말.
1. 이 소설의 주제를 유지하면서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
지 치하 하층 노동자의 궁핍한 생활상과 기구한 운명을 집약적으로 보여주었으며, 1920년대 사실주의 단편소설의 백미로 평가된다. 특히 며칠간 허탕만 치다가 연달아 큰 벌이를 한 김첨지가 아내가 그토록 먹고 싶어하던 설렁탕을 사들고 왔으나 아내는 이미 죽어 있는 전반부와 후반부의 강렬한 대비
날 뜻밖에 이 날은 이상하다고 하리만큼 운수가 좋았다. 앞집 마나님을 위시해서 교원인 듯싶은 양복장이를 학교까지 태워다 주고서는 첫 번에 삼십 전, 둘째 번에 오십 전 도합 팔십 전을 벌었다. 눈물이 날 만큼 기뻤다. 앓아누워 있는 아내에게 설렁탕 한 그릇을 사다 줄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의 아
지시대였다. 이같은 시대상황, 즉 사회적 여건에 대한 작가의 현실인식은 작가자신의 삶은 물론이고 그의 작품속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술 권하는 사회」와 「운수좋은날」, 두 작품을 통해 당대의 사회상황과 그에 대한 작가의 현실인식과 대응방식, 그리고 급격한 사회의
Ⅰ. 개요
1910년대는 주권이 상실된 시기로 계몽적 성격의 문학으로 출발하여 후반기에는 순수 문학이 등장하였다. 20년대 들어 일제의 문화 정책에 편승, 동인지를 중심으로 시 제작이 활발하였으며, 계급 문학과 국민 문학의 대립으로 문학과 개인과 사회의 갈등이 두드러졌다. 30년대와 40년대 초는
소설의 특징은 단적으로 아이러니의 틀 속에 1920년대의 한국 사회의 한 전형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러니는 그에게 있어서 현실을 경험하고 인식하는 미학적 구성 원리이며, 그의 언어는 현실과 사회에 밀착된 현장의 소리이다. 이러한 작품으로는 '빈처', '운수좋은날', 'B 사감과 러브레터'
현진건
-1920년 「개벽」지에 <희생화>를 발표하여 작가 활동 시작
초기 - 신변소설: 빈처, 타락자, 술 권하는 사회
(1920년~1923년 <할머니의 죽음>발표이전)
식민지하 어디에도 뿌리내릴 수 없는 젊은 지식인의 절망적인 모습을 그림
중기 - 사실주의 소설: 운수좋은날, 불, 고향
(1923년 셋째